엄나무순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엄나무순 효능 부작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철의 대표음식으로 엄나무순, 그러니까 엄나무의 연한 새순을 살짝 데쳐 맛있게 양념을 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이기도 한데요. 독특한 맛과 향이 매력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제철에 맛있게 먹는 것으로도 좋은데, 몸에 좋은 효능까지 있다면 챙겨서 먹는 것이 좋겠죠. 엄나무순의 효능까지 챙겨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과 자신의 건강 모두를 잘 잡는다면 이보다 행복한 일이 또 있을까요. 저와 같이 엄나무순 효능과 조심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엄나무순은 산삼 나무라 부르기도 한답니다. 이름부터가 벌써 몸에 좋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드네요. 엄나무는 가시오가피과에 속하는 나무로 불리는 이름도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개두릅이라는 이름이 가장 친숙한 것 같아요. 제철음식 찾으시는 분들은 두릅도 많이 찾는 식재료 중 하나니까요.
이 엄나무는 낙엽활엽수로 가지에는 가시가 돋아나있답니다. 키도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전국에서 자생하고 있기에 산의 깊은 숲에서 발견되곤 한답니다. 엄나무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엄나무가 몸에 좋은 효능 뿐만 아니라 귀신을 쫓는다는 속설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혹여나 반찬투정하는 아이들에게 엄나무의 귀신 쫓는 이야기를 같이 들려주면, 몸에 좋은 엄나무순도 잘 먹지 않을까요. 세월이 지나도 어릴 때는 귀신이 무섭잖아요.
또한, 질병, 전염병 예방에 사용되기도 했고요. 술을 담그거나 약재료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이 때는 속껍질 혹은 뿌리를 사용했다고 해요. 거기에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다고 전해지고 있답니다. 엄나무, 정말 다재다능한 녀석이라 할 수 있겠네요.
엄나무순 효능 본격적으로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엄나무순은 당뇨에 좋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사포닌, 황산화물질, 항균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말만 들어도 이미 몸이 건강해 질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엄나무순 효능 첫번째, 항암에 도움이 된답니다.
8월에 재칩한 엄나무순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인삼과 홍삼에 들어있는 양과도 비슷할 정도라고 해요.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면역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인데, 항암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현대의학이 발달했다고 해도 아직까지 암은 무서운 병이잖아요. 엄나무순을 자주 먹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엄나무순 효능 두번째, 체내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염증자체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염증으로 변하여 건강을 헤칠 수 있답니다. 체내의 염증을 잡아 줌으로써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데요. 엄나무순은 이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세균, 염증에 효과를 보여 버짐, 피부염, 유선염 등에 효과를 보일 수 있으며, 개두릅의 경우 진통소염효과도 있어 체내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엄나무순 효능 세번째, 심장계 질환에 도움이 된답니다.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압상승 억제, 모세혈관 강화고 작용하여 고혈합, 뇌출혈,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이 루틴이 엄나무순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엄나무순을 드시는 것으로 심장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죠.
엄나무순 효능 네번째,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간이라는 이야기만 나오면 과거 광고에서 들려오던 노랫소리가 귓가에 맴도는 것 같습니다. 죄송해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리 몸에서 간은 굉장히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고 있답니다. 바로 해독작용이라 할 수 있겠죠. 간이 튼튼하지 않으면 몸속의 독을 쉬이 해독하지 못해 자주 피곤하고, 다른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엄나무순은 간 속의 노폐물, 독성물질을 없에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것은 역시나 음주, 몸 속의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간이 열심히 활동할 텐데요. 이러한 간의 기능이 좋아지도록 엄나무순이 도와줄 수 있다고 해요.
더욱이, 몸 속 염증을 제거해주는 엄나무순은 간염에도 어느정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으며, 그 밖의 간과 관련된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오늘도 피로에 지친 몸을 위해 엄나무순을 드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엄나무순 효능 다섯번째, 노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행복한 생활을 위해 건강을 찾지만, 역시나 미용에는 노화가 가장 무서운 적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 저만 하는 것일까요. 엄나무순에는 폐놀성 화합물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능력이 높다고 해요. 평소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노화예방에 어느정도 도움이 된답니다.
엄나무순 효능 여섯번째, 당뇨에 도움이 된답니다.
당뇨는 꾸준한 관리만이 답이라 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당뇨 자체로도 무섭지만,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더욱 걱정되는 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당뇨에 엄나무순이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엄나무순에는 헤더라게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헤더라게닌 성분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엄나무순은 다양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관절염, 비염, 신경통, 여드름, 종기, 뼈를 튼튼히 해주는 등, 정말 다재다능한 모습이 너무나 이쁜 녀석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이렇게 좋은 엄나무순도 조심할 부분은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독성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두통 및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보이는 분이라면 섭취를 중단할 필요가 있답니다. 이럴 때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세요. 어떤 음식이든 이상징후가 보인다면 섭취를 중단한 후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답니다.
더불어, 엄나무순 효능이 다양하고 유명하지만, 한약과 같을 정도는 아니라고 해요. 그러니 병환이 있을 시 음식에만 치중하지 마시고 꼭,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은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닌 보조하는 역활이니까요.
지금까지 엄나무순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건강한 밥상을 신경쓰면 조금은 귀찮을지 모르지만, 건강한 밥상을 통해 삶의 질이 달라질 수도 있답니다.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잖아요. 엄나무순, 오늘의 건강한 밥상 메뉴로 어떠실까요. 이것으로 엄나무순 효능 부작용 글을 마칠게요. 건강하세요.
'Life Information >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 제철음식 알아보기 (0) | 2020.06.05 |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0) | 2020.06.04 |
양파 효능 (0) | 2020.06.02 |
엉겅퀴 효능 알아보기. (0) | 2020.05.26 |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0) | 2020.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