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건강이야기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by 세이대 2020. 5. 10.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이번에는 히비스커스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히비스커스 들어보셨나요. 히비스커스는 무궁화 속에 해당되는 식물이기에 막상 눈으로 마주치게 되면 생각보다 반가운 느낌이 날 수도 있겠습니다. 히비스커스 이름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말이죠. 이러한 히비스커스는 주로 차로 많은 이용을 하는데, 비타민 C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히비스커스 효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할까요.

히비스커스 효능에 대해서.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위 사진의 배경과 같이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욱목 아욱과 무궁화 속에 속하는 히비스커스는 결국 무궁화라는 것이죠. 그럼 히비스커스(Hibiscus)란 무궁화 속의 속명을 나타내는 명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우리 나라는 무궁화를 국화로 삼고 있기에 너무나 중요한 꽃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히비스커스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타히티, 하와이에서는 여성들이 히비스커스 꽃을 머리에 장식하는 전통이 있으며, 말레이시아, 아이티에서는 하와이무궁화라는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히비스커스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이런 히비스커스는 키가 약 4.5m에 이르기도 하지만 재배종은 2m 정도의 크기로 자라며,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히비스커스일수록 키가 큰 편이라고 합니다. 꽃잎은 5개 이상, 흰색부터 분홍색, 빨간색, 주황색, 복숭아색, 노란색, 보라색 등의 다양하고 선명한 색을 보이는 모습이라고 하네요. 개인 집의 화단에 히비스커스를 키우면 다채롭고 화려한 모습을 보며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적응력이 상당히 높아 개인이 키워보기도 쉬운편에 속하는데요. 앞서 말했듯 꽃이 화려해 많은 사람들이 관상용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년생 식물의 경우 따뜻한 곳에서 일 년 동안 꽃을 볼 수 있다고 하니 관상용으로 더없이 좋은 종류라 할 수 있겠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또한, 많은 사람들이 히비스커스의 꽃잎을 이용해 차를 만들어 즐기고 있다고 하는데요. 히비스커스 차는 살짝 시큼하여 설탕을 첨가해 즐긴다고 합니다. 크렌베리와 비슷한 맛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히비스커스 차에는 비타민 C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히비스커스 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으나, 괴혈병을 막기위해 음식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을 합성, 혈관의 구조강도 유지, 아미노산 대사와 관련, 부신 호르몬 합성 및 유리시키는 작용을 해준다고 하는데, 무엇보다 질병에 대해 체내의 면역성을 길러주는 역할이 가장 핵심적으로 기억해두면 좋은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또한, 히비스커스 차에 풍부한 미네랄은 신진대사에서 촉매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의 체내 대사활동의 톡매 역할을 수행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관상용으로 키우며, 가끔 꽃잎을 이용해 차를 복용하는 것으로 인체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차 뿐만 아니라 디저트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꽃잎을 말리거나 설탕에 졸이는 방법의 조리법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미얀마,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 히비스커스를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하며, 해산물 혹은 고기와 함께 굽거나 튀니는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비타민 C, 미네랄 뿐만 아니라 항산화 물질,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 피로 해소, 심혈관질환 예방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항우울제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항우울제 효과를 들으니 코로나 블루가 생각나네요. 장기화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거리두기로 우울감이 올 수 있는 요즘 히비스커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히비스커스 효능이 있다면 부작용도 알아봐야겠죠.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말하야 하며, 저혈압, 당뇨 환자 혹은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지병이 있는 사람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섭취 여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부분에 해당되지 않다고 해서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가 발생될 수 있으며 간, 신장에 나쁜 영향이 있을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Life Information >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엉차 효능  (0) 2020.05.20
비트 효능 부작용  (0) 2020.05.19
새싹보리 효능, 어떤게 있을까요.  (0) 2020.04.29
오이 효능.  (0) 2020.04.27
양배추 효능.  (0) 2020.04.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