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IT이야기

엑셀 표만들기.

by 세이대 2020. 4. 25.
반응형

엑셀 표 만들기. 

엑셀을 시작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활용 방법이 엑셀 표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엑셀 표 만들기 어렵지 않은데요. 간단한 엑셀 표 만들기는 몇 번의 클릭과 간단한 설정으로 만들기가 가능한데, 역시나 표 만들기도 디자인의 영역이라 할 수 있죠. 디자인의 영역은 마음에 드는 모습을 만드는 건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지 않을까요. 어쨌든, 기본적인 엑셀 표 만들기를 알아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엑셀 표를 이용하여 자료를 정리하기에 용의 할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엑셀 표 만들기 같이 해볼까요.

엑셀 표만들기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샘플 데이터가 필요할 텐데요. 사업, 교육, 성적, 단순 집계 등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형식은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엑셀 표 만들기 방법은 동일하니 기본적인 엑셀 표 만들기 방법을 숙지하여 다양한 데이터 집계에 적용해, 자신에게 가장 맞는 방법으로 엑셀 표를 만들어 보는 방법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본 글에서는 임의의 데이터로 간단한 엑셀 표 만들기에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인 엑셀 데이터 샘플로 위 사진과 같은 내용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물론, 각 업무에 따라 데이터의 양과 데이터 종류는 다르겠죠.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x축, y축으로 대표할 수 있는 두가지 기준 종류에 따라 데이터가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기본적인 엑셀 표 만들기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엑셀의 각 데이터를 기준으로 테두리선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샘플 엑셀 데이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질 엑셀 표의 테두리부터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테두리 설정이 되지 않은 엑셀의 데이터 모습부터 확인해 볼까요.

엑셀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셀 영역을 이용해 데이터를 정리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셀은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조작하기 용의 하도록 편집 화면에서의 사각형 영역이 표시되어 있답니다. 따라서, 출력을 할 경우 표시되는 셀 영역의 테두리는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되지 않는 답니다. 그렇기에 엑셀 표 만들기를 이용하여 표로 묶어 표현될 데이터에 대하여 테두리로 묶어 표현해 줘야 한답니다. 그게 바로 엑셀 표 만들기 인 것이죠.

 

일단은 표로 묶어서 표현될 데이터들의 외각선 부터 표현해 보도록 할까요. 우선은 엑셀 눈금선이 표시된 엑셀 편집 모습으로 엑셀 표 만들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금 엑셀 메뉴 텝에서 '홈'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기본적인 기능 버튼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셀 표만들기에서 테두리선을 표시하기 위해서, 우선 표시될 데이터 셀 영역을 선택해 주세요. 위 사진과 같이 데이터 셀 영역을 선택했다면, 위 메뉴 중 테두리 선 설정 버튼을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위 사진에 표시된 부분을 이용해 주세요. 메뉴 버튼을 이용하여 각 데이터 셀의 테두리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순서대로 엑셀 표 만들기를 진행하시면, 해당되는 모든 데이터 셀의 테두리가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엑셀 표가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해두면 엑셀 표 모양이 밋밋한 느낌이 있죠. 각 데이터의 이름과 데이터 내용에 대한 구분, 외부와 표와의 확실한 구분이 있다면 엑셀 표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때 보다 효율적일 수 있겠죠.

 

이제, 외부 영역과 엑셀 데이터 표 영역에 대한 구분을 짓는 테두리를 굵은 선으로 표시하고, 데이터 별 이름과 데이터 내용의 구분을 짓는 굵은 선을 표시해 볼까요.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엑셀 데이터 셀을 선택한 후, 테두리 선 표현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굵은 바깥쪽 테두리'를 선택해 주시면, 엑셀 표와 외부 영역을 가시적으로 구분 지어줄 굵은 선으로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 표 만들기 영역과 표 이외의 외부 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구분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엑셀 표가 보기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럼 데이터별 이름과 데이터 내용을 굵은 선으로 구분 짓는 방법을 확인해 볼까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외부를 굵은 선으로 표시할 영역을 선택한 후, 테두리 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제품 종류인 파우치, 모니터, 키보드 등의 영역 전체를 굵은 선으로 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으로 제품 종류 전체 영역의 외부선을 굵은 선으로 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종류별 이름과 데이터 내용이 구분되어 조금 더 보기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겠죠. 비슷한 방법으로 제품 코드 전체 영역도 외부선을 굵은 선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표시된다면 엑셀 표를 보는 사람이 조금 더 데이터를 확인하기 조금더 편리할지도 모릅니다. 또 한 가지, 제품 종류와 제품 코드에 대해서도 구분선이 있으면 조금 더 보기 좋겠죠. 그 부분도 같이 표시해 보도록 할게요.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되도록 엑셀 표를 이용해 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표시될 셀을 선택해 주시고요. 다음은 엑셀 셀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단축키는 'ctrl + 1'을 이용하셔도 된답니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셀 서식(F)'로 접속하셔도 된답니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셀 테두리 설정창으로 접근해 보도록 할게요. 

엑셀 편집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여 '셀 서식' 창을 띄워서 메뉴 텝의 '테두리'를 선택해 주시고요. 테두리 옵션 중 사선으로 표시된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셀 서식의 테두리 옵션 중 사선을 선택하면, 위 사진의 노란색으로 표시된 영역처럼 사선이 표시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선택된 엑셀 셀에 사선으로 구분선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종류와 제품 코드가 선에 겹쳐 보여서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글자 위치를 조절하여 구분선 내부에 각 이름을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엑셀에서 한 셀안의 데이터의 줄 바꿈은 그냥 엔터가 아닌 alt + enter를 해주셔야 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자, 엑셀 표 만들기가 기본적으로 준비된 모습입니다. 어떤 것 같아 보이시나요. 엑셀 표 만들기를 통하여 데이터를 확인하기 조금 더 수훨한 느낌이 드시나요. 여기서 조금더 나아가 엑셀 표를 조금더 보기좋게 색과 필터도 넣어 보도록 할까요.

예를 들어, 위 사진과 같은 모양의 엑셀 표만들기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을 활용하면 된답니다. 우선은 전체 표 영역을 선택한 후, '표 서식'을 활용하여 설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색 및 형식은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종류를 선택해 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표 서식' 옵션 내용 중 노란색으로 표시된 표 서식의 옵션으로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 서식 중 하나를 선택하면 다음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요.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적용될 셀 영역을 임의로 수정할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괜히 머리 아프니까, 미리 셀 영역을 선택한 후 바로 적용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세부 내용들을 확인하셨다면, 표 서식 메시지 창에 있는 '확인' 버튼을 선택해, 영역에 표 서식 옵션 내용을 적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엑셀 표 만들기의 '표 서식'이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역삼각형 모양의 버튼을 이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필터가 적용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표 만들기에서 표 서식 적용과 필터도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표 만들기를 글로 작성하다 보니 조금 길게 느껴지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 엑셀 데이터에 적용하여 시행해 보면 비교적 간단하게 적용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샘플을 이용하여 임의의 디자인을 이용하여 엑셀 표만들기를 했기에, 만들어진 엑셀 표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위의 기본적인 방법들을 이용하여, 보다 개성있고, 보기좋은 엑셀 표만들기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