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IT이야기

엑셀 그래프 만들기.

by 세이대 2020. 4. 28.
반응형

엑셀 그래프 만들기. 

엑셀 그래프 만들기, 엑셀을 사용해 업무를 보든, 집안의 가계부를 활용하든 제법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엑셀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면 보다 가시적인 표현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엑셀 그래프 만들기는 엑셀 표 만들기 만큼 기본적인 내용이면서, 자주 활용할 수밖에 없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엑셀 프로그램은 전산 업무에 특화되어 있기에 어떤 기능을 활용기에 사용자가 편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또한, 엑셀 표 만들기처럼 몇 번의 클릭으로 충분히 쉽게 그래프 만들기가 가능하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드는 방법.

물론, 엑셀 그래프의 디자인이 차지하는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작성자가 조금더 신경 쓸 부분들이 있겠죠. 엑셀 그래프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부분은 기본적인 엑셀 그래프 만들기가 완성된 직후 부가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엑셀 데이터를 시각적인 그래프로 뼈대를 만든 후 디자인적인 부분도 조절해 주시면 보다 쉽게 엑셀 그래프 만들기 기 완성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부터 엑셀 그래프 만들기의 기본적인 부분과 엑셀에서 제공되고 있는 엑셀 데이터 그래프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 기본적인 내용.

엑셀 그래프 만들기에 앞서 엑셀 그래프로 표현 할 엑셀 데이터 샘플이 필요하겠죠. 본 블로그에 주기적으로 포스팅되고 있는 국내 코로나 19 현황 데이터의 일부를 이용하여 엑셀 그래프 만들기 방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현황의 일별 누적 확진자 수, 신규 확진자 수, 신규 완치자 수의 내용을 일자별로 정리된 표입니다.

엑셀 표만들기 1.

기본적으로 일자별 총 확진자는 막대그래프, 신규 확진자 수는 꺾은선 그래프, 신규 완치자 수는 원형 그래프를 적용하여 엑셀 그래프 만들기를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비록, 막대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원형 그래프로 그래프 자체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엑셀 데이터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방법은 대동소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꺾은선 그래프부터 만들어 볼까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 꺾은 선 그래프 만들기.

우선 엑셀 그래프로 표현 될 엑셀 데이터를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총 확진자 내용을 그래프로 표현할 테니, 총 확진자 수 전체를 선택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x축에 해당되는 날짜가 들어가야 하니 날짜도 같이 선택해 주도록 할게요. 그렇게 선택하면 다음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된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2.

위와 같이 엑셀 데이터를 선택해 주시고요. 이제 엑셀 꺾은 선 그래프로 표현하기 위한 기능들을 선택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데이터 선택 방법 #

- ctrl 키를 누르고 셀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hift 키를 누르고 셀을 선택하면 시작 셀과 선택 셀 사이의 직사각형 영역의 모든 셀이 선택된답니다.
- shift + 방향키 를 이용하면 시작 셀에서부터 방향키의 방향으로 데이터가 있는 영역이 모두 선택된답니다.
  (shift + 방향키를 이용할 시 데이터가 하나도 없다면 천제 영역이, 방향 중간에 빈 셀이 있다면 그 전 데이터가 있는 셀까지만 선택이 됩니다.)

선택된 엑셀 데이터를 꺾은선 그래프로 표현하기 위한 순서를 차근차근 진행해 보도록 할까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3.

위 사진과 같이 엑셀 데이터를 선택한 후, '삽입' 텝을 선택해 보이는 기능 중 '추천 차트'를 선택해 주세요. 물론, 추천 차트 옆의 여러 버튼을 활용해도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추천 차트'를 활용해 보도록 할게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4.

위에서 언급한 엑셀 그래프 만들기 순서대로 선택을 하시면 바로 위의 사진과 같이 활성화되는 창을 만날 수 있답니다. 여기서 추천 차트를 확인하시면 데이터에 적합한 그래프를 인공지능이 추천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보이는 그래프의 종류는 데이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 중 마음에 드는 엑셀 그래프를 선택해 주시면 된답니다. 마음에 드는 게 없다면, '모든 차트'를 선택해서 고르시면 된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5.

'모든 차트'의 화면 구성은 위 사진과 같이 표현됩니다. 나타낼 수 있는 모든 그래프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며, 여기서 마음에 드는 그래프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왼쪽 세로로 그래프 형태의 종류, 오른쪽 상단에서 해당되는 그래프 종류의 표현방법에 대한 선정이 이루어지면 붉은 배경으로 된 영역에 미리 보기가 표시됩니다. 미리보기를 확인하시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꺾은선 단일 그래프를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6.

'추천 차트'에 추천된 그래프 중 가장 상단에 꺾은선 그래프가 바로 보이네요. 선택 후 확인으로 그래프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삽입에는 미리보기가 제공되고 있으니, 미리보기를 통해 먼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7.

이렇게 손쉽게 엑셀 그래프 만들기 기본적인 형태가 준비가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래프 위치를 선정해 주시고, 엑셀 그래프에 표시된 형태를 조절해 주시면 되겠는데요. 그래프의 이동은, 엑셀 그래프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드래그해 엑셀 그래프 위치를 조절해 주시면 된답니다. 위의 기본적인 엑셀 그래프는 너무 단조로우니 추가적으로 엑셀 그래프 디자인을 조금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8.

만들어진 엑셀 그래프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모양, 붓 모양, 필터 모양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양 버튼은 엑셀 그래프 내부의 표시되는 데이터를 수정하는 용도이며, 붓 모양은 엑셀 그래프의 디자인을 수정하는 용도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그래프로 만들어 볼게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9.

위 사진은 제가 만들고자 하는 엑셀 그래프의 완성된 모습입니다. 위의 디자인 및 표시 형식은 제가 임의로 선정한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그 밖에도 다양한 디자인, 색상, 표시 방법이 존재합니다. 오늘 소개되는 부분 이외의 기능은 하나씩 적용해 보면서 마음에 드는 엑셀 그래프 만들기에 적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 꺾은선 그래프 수정하기.

엑셀 그래프 디자인 혹은 색상, 데이터 표시 형식의 수정 중 순서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그냥 마음이 가는 거 우선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엑셀 그래프의 디자인 부분을 먼저 수정한 후, 엑셀 그래프의 데이터 표현 형식을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 꺾은선 그래프 수정하기 - 디자인 부분.

엑셀 그래프 만들기 10.

만들어진 기본적인 엑셀 그래프를 클릭하면 나타는 버튼 중 '붓' 모양의 버튼을 선택하면 위 사진의 오른쪽과 같은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서는 '스타일' 및 '색'에 대한 조정이 가능한데요. 스크롤을 통해 원하는 모양 혹은 색상을 선택해 주시면 된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마음에 드는 엑셀 그래프 모양을 만드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11.

<엑셀 그래프 디자인 설정의 '스타일', '색' 설정에 관련된 세부 메뉴의 모습입니다. 이 중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선택하여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11.

위 사진은 엑셀 그래프 디자인 설정에서 '스타일'을 설정한 후, 적용된 모습입니다. 이쁘게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는 데이터 표현 형식을 조정해 줄 차례입니다. '+' 모양의 버튼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 꺾은 선 그래프 수정하기 - 데이터 표현 형식 부분.

엑셀 그래프 만들기 12.

이제 마무리로 엑셀 그래프에 표현되고 있는 데이터의 표현을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꺾은선 그래프에 데이터 값이 표현되어야 하겠고, x축인 날짜 부분 아래에도 데이터 값이 표현되도록 설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 모양의 버튼을 선택하면 위 사진의 오른쪽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테이블'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처음에 목적으로 두었던 엑셀 그래프 모양이 만들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13.
엑셀 그래프 만들기 14.

자 이것으로 애초에 목적을 했던 엑셀 꺾은 선 그래프 만들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데이터 값 표시가 잘 안 보이면 엑셀 그래프 크기를 조절해 주시면 된답니다. 크기 조절은 그림 크리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엑셀 그래프를 클릭한 후, 그래프 테두리에 표시된 흰색 점을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여 조절이 가능하답니다. 그밖에도 엑셀 그래프 디자인에 대해서는 수정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몇 가지의 그래프를 그려보시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모습으로 만들어가시면 보다 효율적인 엑셀 편집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 막대그래프 만들기.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신규 확진자 수에 관한 그래프는 엑셀 막대그래프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앞에서 다룬 꺾은 선 그래프 만들기 방법의 초기 부분과 일치하는게 많답니다. 그래프로 표현할 엑셀 데이터를 선택해 주시고, 삽입 '추천 차트'를 이용해 주시면 된답니다. 이번에는 '추천 차트' 옆의 작은 버튼을 활용해 보도록 할까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15.

데이터를 선택한 후, 삽입 텝의 메뉴에서 '추천 차트' 오른쪽 편에 있는 작은 그래프 모양들 중 막대그래프 모양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위 사진과 같은 간략한 설명문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메뉴 버튼들도 같은 기능을 보여준답니다. 선택해 볼까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16.

막대그래프 모양의 작은 버튼을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선택 가능한 엑셀 막대 그래프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음에 드는 형식의 막대 그래프를 선택해 주시면 엑셀 막대 그래프 만들기의 기본적인 형태가 완성이 된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17,
엑셀 그래프 만들기 18.

기본적인 엑셀 막대그래프에 엑셀 그래프 디자인 조정을 적용하기 위해, 앞서 진행했던 방식으로 활용하시면 된답니다. 그래프를 클릭한 후, 보이는 오른쪽의 버튼을 활용해 세부 조정하셔서 마음에 드는 엑셀 그래프 모양을 조절하세요. 


엑셀 그래프 만들기 - 원그래프 만들기.

이번에는 엑셀 원그래프 만들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엑셀 그래프 만드는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방법을 활용하시면 되며, 어떤 그래프로 데이터를 시각화할지는 데이터의 형태, 사용 목적 등을 고려하여 선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신규 완치자 수를 원 그래프로 나타내고자 했으니, 마지막으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19.

앞에서 언급한 엑셀 그래프 만들기 두 가지 방법인, '추천 차트'를 이용하는 방법 (사진의 왼쪽 편), '추천 차트'옆의 원그래프 모양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 (사진의 오른편)의 예시입니다. 편한 방법으로 엑셀 원그래프 만들기를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들어진 엑셀 원그래프 모양을 확인해 볼까요. '추천 차트'를 이용해 가장 먼저 보인 원그래프를 적용한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20.

'추천 차트'를 이용하여 엑셀 원 그래프 만들기를 적용한 사진입니다. 우선은 주어진 엑셀 데이터를 이용하여 원그래프로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시간의 흐름이라는 축으로 데이터 값을 비교하는 것인데, 위 원그래프는 적절하지 않아 보이기도 하네요. 적용한 엑셀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그럴 수도 있고, 시간의 흐름이라는 데이터 특징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엑셀 원그래프는 시간의 흐름이 아닌, 차지하는 비율, 예를 들어, 몇몇 제품이 당일 판매된 양의 비율을 비교할 때, 그 효과는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것으로 엑셀 그래프 만들기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엑셀 그래프를 만들어보면, 정말 간단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글로 설명을 표현하는 것이라 비교적 길게 장황하고 길게 느껴지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으리라 생각되며, 저의 정리가 부족한 탓일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는 통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의 다른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파이썬, 혹은 R프로그램 등이 있다고 들어지만, 아직까지 엑셀이 차지하는 부분은 클 것입니다. 그렇기에 간단한 것이라도 궁금할 때마다 익혀둔다면, 엑셀 활용 능력은 꼭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사진출처 pixabay.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엑셀 매크로를 활용할 수 있다면, 업무능력이 더욱 향상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제가 작성하고 있는 코로나 19 현황에 관련된 글에서 매일 그래프는 새로운 데이터를 반영하여 그려야 합니다. 비록, 간단한 방법이지만 반복적인 작업은 지치기 마련이죠. 여기서 매크로를 활용한다면 보다 편리한 엑셀 그래프 만들기가 이루어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오늘 내용인 엑셀 그래프 만들기 방법이, 이 글을 접하게 되는 모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