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IT이야기

파이썬 독학에 도움되는 사이트 위키독스(WikiDocs)

by 세이대 2020. 5. 21.
반응형

파이썬 독학에 도움되는 사이트 위키 독스(WikiDocs) 

현대 사회는 코딩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시스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엑셀(excel)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이 취업에 기본적인 덕목이라 할 수 있었지만,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램의 등장으로 많은 회사에서는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어본 기억이 납니다. 그만큼 파이썬의 활용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요. 더욱이, 고등학교에서 프로그램 언어의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수업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이 좋지 못한 과거에는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코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그램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교육기관도 많아지고 있으며, 관련 책도 잘 정리되어 있으며 온라인 강좌를 이용한 독학도 가능해지고 있는 상황이지요. 더욱이 여러 프로그램 언어 중 파이썬의 중요도 및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파이썬 언어를 배우고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잘 찾아보면 파이썬에 관련된 글도 많이 찾아볼 수 있지요.

 

 

 

파이썬을 배우기 위해서는 파이썬을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교육기관을 찾아 관련된 커리큘럼에 맞춰 학습하는 방법과 파이썬 관련 영상 및 파이썬 관련 책을 활용하여 독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쁜 직장인 혹은 개인적 관심사로 파이썬을 배우려는 사람들은 정해진 시간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을 찾는 것 혹은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료 영상강좌를 시청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책을 활용하여 독학을 할 경우 원하는 시간, 원하는 진도에 따라 본인 스스로 파이썬 학습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는지는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정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겠죠.

 

 

파이썬을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유튜브라는 동영상 플랫폼에 올려져 있는 파이썬 관련 동영상 강좌를 활용하는 방법과 파이썬 학습 관련 책을 활용하여 파이썬 언어를 익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 영상을 활용한 파이썬 학습은 엄밀하게 독학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요.

 

 

 

어쨌든, 파이썬 언어를 독학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파이썬 관련 책을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파이썬이라는 언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경우 파이썬 관련 책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크답니다. 이미 파이썬을 독학해 보려 책을 찾아보신 분들은 모두 느끼시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시중에는 파이썬 관련 책이 무수히 많이 존재하며, 이렇게 많은 파이썬 관련 책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물론, 다른 언어를 학습해본 사람들의 경우 파이썬 관련 책을 선정하는데 조금은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일이든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의 경우,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텐데요. 그러한 도움이 있다고 해도 자신에게 적절한 콘텐츠를 찾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전체 내용을 쉬이 접근하거나 혹은 필요할 때마다 확인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위키 독스(WikiDocs)라는 사이트인데요. 위키 독스 사이트 들어보셨나요. 위키 독스는 온라인 책을 제작 공유하는 플랫폼 서비스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우선 위키 독스에서 파이썬 관련 책을 검색해서 살펴볼까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 위키독스 - https://wikidocs.net/

위 사진은 위키독스.net 에서 '파이썬'이라는 키워드로 찾아본 공개된 책의 일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이썬에 관련된 내용도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이 파이썬 독학을 위한 가장 좋은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특히 '점프 투 파이썬'은 많은 사람들이 파이썬 학습 초기에 사용하는 책이라는 이야기도 들은 기억이 있는데요. 이곳에 있었네요.

- 위키독스 바로가기 -


  https://wikidocs.net/

 

 

 

물론, 꼭 필요한 책이라면 적합한 소비자 가격을 주고 구매 후 보관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하지만, 여러 책들을 모두 구매하여 학습하기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의 경우 위키 독스를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욱이, 인터넷이 가능한 경우 무거운 책을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위키 독스를 이용해 파이썬을 학습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현대의 컴퓨터 및 로봇 기술에서 각광받고 있는 Ai 기술인 머신러닝에 관련된 서적도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보다 좋은 책은 시중에 있고, 혼자서 머신러닝을 공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궁금한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접근해 볼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컴퓨터 프로그래의 작동 원리인 코드들에 대해 오픈된 것을 오픈소스라고 부르죠. 이렇게 오픈되어 있는 지식들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사용자의 활용방안 및 마음에 달려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냥 지나친다면 그저그런 내용일 수 있을 것이며, 조금이라도 참조한다면 자신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위키 독스를 활용한다면 파이썬 독학에 조금이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