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건강이야기

노니 효능.

by 세이대 2020. 4. 8.

노니 (Noni) 효능. 

노니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효능까지 알고 먹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동의보감에도 소개된 바 있는 노니, 그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노니 효능, 노니에 대해 알아보자.

 

노니의 학명은 '모린다 시트로폴리아(morinda citrifolia)'라고 한답니다. 어떤 식물, 곤충, 동물 등의 학명은 사실 일반 사람들이 접근하기에 생소한 말들이 많은 것 같네요. 꼬두서니과, 노니 속에 속하는 상록 관목이라고 하며, 지역에 따라 노니를 부르는 명칭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인도 뽕나무, 바 지티 안, 진통제 나무, 치즈 과일, 파극천 등으로 노니의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그 이름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네요. 동의보감에서는 해피극 혹은 파극천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노니는 적응력이 상당히 좋은 식물이라 할 수 있는데요. 화산지형, 그늘진 숲, 해변에서도 충분히 잘 자란다고 하는데, 화산지형에서 잘 자란다는 이야기는 엄청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인지 노니의 그 효능에 대한 기대가 크네요. 괌, 하와이, 피지, 뉴질랜드 등의 남태평양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뛰어난 적응력을 가지고 있어 중국,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등의 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답니다. 

노니는 열대 식물이며, 일 년 동안 자라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다 자라면 작게는 3m, 크게는 12m까지 그 크기가 다양하며, 하얗고 작은 꽃을 피우고 10~18cm 정도의 열매를 맺는데요. 그 열매의 모양은 울퉁불퉁한 감자 모양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열매는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화하며, 냄새가 역한 편이며 맛은 쓰다고 합니다. 역시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것일까요. 따라서, 날 것을 그냥 먹기보다는 먹기 좋도록 가공하여 주로 섭취한다고 하네요.

 


 

노니 효능,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노니 효능 1번. 통증, 염증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만성염증에 효과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만성염증이란 조직 손상 후에 수 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하는 염증을 말하는데, 이 만성염증이 있다면 일상생활에 지속적으로 고통을 받을지 모르죠. 

노니 효능 2번. 노니는 피부재생,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노니는 프로제로닌이라는프로제 로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제 로닌이라는 성분은 세로를 정화하고, 건강한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돕는다고 하네요. 더불어 체내에 흡수된 프로제 로닌은 제 로닌을 생성해 피부 재생 및 노화방지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노니 효능 3번. 소화를 돕는다. 과식등으로 소화가 잘되지 않을 경우, 제 로닌은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돕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다량의 프로제 로닌이 함유된 노니를 통해 제내의 제 로닌을 생성함으로써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겠지요.

 

 

노니 효능 4번. 혈액순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은 우리 체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유지해야 되는 중요한 부분이지요. 혈관을 통해 혈액이 잘 순환되어야 각 기관에 적절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니 효능 5번. 항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각광받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 노화방지 혹은 혈액순환 개선도 충분히 좋은 영향이라 할 수 있겠으나, 항암효과에 비할바가 아닐지 모르죠. 물론,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노니에 포함되어 있는 담나 칸탈 성분이 체내 암세포 번식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니 효능 6번.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사실, 면역력이란 인체의 기본적으로 정상의 범주에서 시스템이 작동하면 충분히 제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지요. 노니의 성분 중 이리도 이 드라는 성분은 외부 침입의 바이러스,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며, 앞서 언급한 효능들을 생각해 보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자양 제록 돕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다량의 프로제 로닌이 함유된 노니를 통해 제내의 제 로닌을 생성함으로써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겠지요.

 

 


 

노니는 일반 식용으로의 사용도 하지만, 주로 약용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할 수 있는 부분이며, 특정 음식이나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성 반응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노니의 경우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는 하나, 섭취하는 방법, 첨가물에 따라서는 확신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즉, 건강보조식품으로써 가볍게 섭취하는 것은 괜찮을지 모르나, 약효를 바라는 마음에 과다복용을 했을 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모든 음식에 존재하는 것처럼 노니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능에 대한 정보만을 믿고, 특정 질병에 대한 약용으로써 복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질환이 있는 경우 복용전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