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tto In/Lotto Tool - 엑셀

로또 엑셀 (3) - 로또 당첨번호 패턴 그림 찾기

by 세이대 2020. 8. 21.
반응형

로또 엑셀 (3) - 로또 당첨번호 패턴 그림 찾기

로또 패턴은 참으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특정 기준점을 활용하여 그림의 변화되는 모습을 확인하여 그 데이터들의 연속되는 변화를 찾는 것이 로또 패턴 찾기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변화되는 그림의 모습을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패턴 찾기 툴을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이 로또 당첨번호 패턴 그림 찾기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회차별 로또 당첨번호의 위치를 찾아주는 엑셀 파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회차별 로또 당첨번호에 대하여 위치를 파악해 줄 수 있도록 해주는 엑셀 프로그램을 만든 결과 사진입니다. 생각보다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할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지금부터 로또 당첨번호 패턴 그림 찾기, 엑셀 파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응용하여 활용해보시면 더욱 좋겠죠.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 패턴 확인하기.

 

위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1부터 45번까지의 번호는 로또용지의 위치와 같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노란색 배경의 붉은 글씨는 각 회차별 로또 당첨번호를 표시한 것이며, 알파벳 A~G는 각각의 줄에 대한 이름으로 활용합니다. 그 위에는 회차별 당첨번호를 표시하게끔 되어 있으며, 오른쪽 삼각형은 회차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으로 활용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같이 만들어보실까요.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 표시, 로또 패턴 그림 찾기

우선은 로또 당첨번호를 따로 모아두어야 합니다. 같은 시트에 있어도 좋지만, 다른 시트에 있는게 보다 활용하기에 좋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로또 당첨번호 모음을 다른 시트에 모아 두고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로또 당첨번호는 동행 복권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로또 당첨번호를 모아서 정리해 둡니다. 순서는 회차별 오름차순도 좋고, 내림차순이어도 괜찮습니다. 아래는 로또 당첨번호모음을 동행 복권에서 다운로드하고,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로또 엑셀 (1) - 로또 당첨번호 색으로 구분하기.

로또 엑셀 (1) - 로또 당첨번호 색으로 구분하기.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한 로또 분석 도구를 만드는 첫 번째 준비는 역대 로또 당첨번호에 대한 기본적은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을지 모릅니�

storydamoa.tistory.com

 

자, 이제는 로또 당첨번호를 잘 정리 했으니, 패턴 그림이 나타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양식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서두에 언급한 것과 같이 활용할 수 있는 모습을 먼저 만들어 두도록 합니다.

 

 

양식을 만들어 두고, 위 사진과 같이 표시한 함수를 이용해 기본적인 설정을 해두도록 합니다. 이번 주제와 같이 엑셀을 이용해 로또 당첨번호를 회차별로 표시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방법은 회차를 기준으로 당첨번호를 불러온 후, 그 번호에 해당되는 번호를 아래 표에서 나타나다록 하는 방법입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회차별 당첨번호를 가지고 옵니다.
  • 당첨번호와 같은 번호가 있는 셀에 지정된 배경색과 글자색 및 굵기를 설정하다록 합니다.
  • 버튼을 이용해 회차를 +1, -1로 검색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간단하게 위에서 언급한 3가지를 적용해 줌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궁극적인 로또 패턴 그림 표시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3단계로 나눠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시트에 있는 회차별 로또 당첨번호 불러오기.

우선은 다른 시트에 정리되어 있는 로또 당첨번호를 지정된 회차에 맞는 번호들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에 표시된 부분을 설정하는 것이죠. 주황색 바탕에 흰색 글씨로 되어 있는 부분은 회차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오른쪽으로 있는 수는 해당되는 회차에 맞는 로또 당첨번호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함수는 vlookup이라는 함수를 활용하면 됩니다.

 

vlookup 함수의 경우 엑셀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찾기 함수 중 한 개로 특정 기준값과 같은 값이 존재하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게 됩니다. 

위 함수는 회차기준 첫 번째 셀에 적용된 엑셀 함수입니다. 함수 vlookup으로 처음 나타나는 $A$3으로 표시된 인수는 기준이 되는 값이며, 두 번째 인수는 데이터가 존재하는 영역을 표시합니다. 다음은 데이터 영역에서 기준값이 되는 부분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떨어져 있는 셀의 수, 다음은 유사한 값 혹은 일치한 값을 설정하는 인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데이터 영역은 기준이되는 값이 포함될 수 있도록 셀의 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몇 번째 있는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는지 세어봐야 하는데, 기준이 되는 값부터 개수를 세면 됩니다. 원하는 위치에 있는 데이터 값을 가져와서 나타내게 되면 로또 당첨번호를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로또 당첨번호에 해당되는 셀, 서식 설정하기 - 조건부서식 활용.

이제는 불러온 당첨번호와 같은 셀을 가지고 있는 셀에 배경색과 셀 데이터 스타일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조건부 서식'을 활용할 것이며, 조건부 서식 중 함수를 이용한 방법을 활용할 것입니다. 사용할 함수의 경우 'COUNTIF'라는 함수를 하용합니다. 

 

조건부 서식 중 함수를 이용하는 항목에는 결과값이 0이 나오면 '거짓'으로 지정된 서식이 적용되지 않으며, 1 이상의 값이 나오게 되면 '참'으로 판명되어 지정된 서식이 셀에 적용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또, countif 함수의 경우 지정된 데이터의 영역에서, 특정 값과 같은 값이 몇 개가 존재하는지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당첨번호의 데이터영역에 각 셀의 특정값이 존재하면 1, 존재하지 않으면 0을 반환하게 됩니다. 조건부 서식에서 사용하면 참 혹은 거짓으로 판명되어 서식 적용에 대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1'로 데이터를 입력한 셀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 후, 조건부 서식으로 들어갑니다.

 

 

조건부 서식 중, '새 규칙'을 선택하면 하나의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한 후, 아래 사진의 두번째 붉은 네모 영역에 countif함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사용할 함수인 countif함수의 내용은 아래 사진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함수를 입력한 후, 서식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서식의 내용은 원하는 내용으로 정해주세요. 붉은배경이어도 좋고, 파란 배경이어도 좋겠습니다. 보기에 좋은 패턴 그림을 완성하세요.

 

 

위 countif(처음 인수는 당첨번호의 영역입니다. / 두번째 인수는 해당되는 셀 값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당첨번호의 영역은 절대참조를 이용한 '$'표시를 넣어주어야 하며, 해당되는 셀 주소인 두 번째 인수는 '$'를 빼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첫번째 셀의 설정이 완성됩니다. 다음은 나머지 2번부터 45번까지의 셀에도 위와 같은 설정을 넣어야 합니다. 위 서식이 적용된 셀을 복사하여 '서식 붙여 넣기'를 이용해 나머지 셀에도 같은 서식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면 되는데요. 위 경로를 지정할 때, 두 번째 인수에 절대 참조인 '$'를 붙이면 고정되지만, '$'를 빼주면 붙여 넣는 셀로 변환하게 된답니다. 

 

 

위 사진과 같은 방법으로 서식을 붙여넣어 모든 셀에 해당되는 서식이 적용되도록 해주면 됩니다. 다음은 회차를 조절할 버튼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 회차 조절을 위한 버튼 넣기.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를 필요에 따라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서대로 확인하기에는 매번 회차를 입력하기에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1, -1 정도인 근처 회차를 확인할 때는 버튼을 활용하는 게 편리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버튼을 넣기위해서는 '개발도구'라는 텝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개발 도구' 탭에서 '삽입' 메뉴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삽입 메뉴 중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컨트롤 버튼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그 밖에 다른 디자인의 버튼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몇 가지 실험한 후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된 버튼을 선택하시면 특정 위치에 삼각형의 컨트롤 버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를 이용해 적당한 위치로 이동해 주시면 되며, 단지 삽입만을 통해서는 버튼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버튼 메뉴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컨트롤 서식'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컨트롤 서식'을 선택하여 설정해주면 된답니다.

 

 

'컨트롤 서식'을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역기서 '현재 값', '최솟값', '최댓값', '증분 변경'을 설정해주면 기본적인 설정이 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조절 기능이 적용될 셀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에 '셀 연결'이라는 부분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우리는 회차부분을 조절하기 위해 버튼을 생성했습니다. 따라서, 당첨번호의 회차가 지정되어 있는 셀을 위 사진과 같은 입력부에 넣어주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회차별 당첨번호 패턴 그림으로 표시하기를 마치며.

이번에 확인한 패턴 그림을 확인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활용할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보다 복잡하고 다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응용이 필요합니다. 기능들을 모두 모아서 내가 원하는 그림, 데이터, 분석 가능한 어떤 모양을 찾아낼 수 있다면 그것이 로또 엑셀 분석 툴이 완성될 것입니다. 엑셀은 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활용방안도 크다고 할 수 있겠지만, 아쉬운 부분들도 있음이 분명하겠죠. 다만, 우리가 사용할 부분만 가져와 적절하게 사용해서 좋은 로또 당첨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매주 로또에서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