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tto In/Lotto Tool - 엑셀

로또 엑셀 (1) - 로또 당첨번호 색으로 구분하기.

by 세이대 2020. 4. 26.
반응형

로또 엑셀 (1) - 로또 당첨번호 색으로 구분하기.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한 로또 분석 도구를 만드는 첫 번째 준비는 역대 로또 당첨번호에 대한 기본적은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을지 모릅니다. 물론, 로또 예상번호를 추출하기 위한 방법은 많은 로또 게임을 즐기는 사람마다 제각각의 방법이 있을 테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기본적인 방법은 역시나 역대 로또 당첨번호를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로또 역대 당첨번호를 모아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모아서 살펴보면 흐름, 패턴 혹은 수치 등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우려가 있겠죠. 따라서, 역대 로또 당첨번호를 10 단위로 끊어서 색으로 표현해 두면 보다 명확하게 그 흐름이 보일지 모를 일입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로또는 답이 없기에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럼 엑셀을 이용하여 역대 로또 당첨번호들을 색으로 구분 짓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엑셀 프로그램과 역대 로또 당첨번호가 있어야겠죠. 매주 토요일 로또 추첨방송을 즐기면서 해당되는 회차의 로또 당첨번호를 수집할 수도 있지만, 현재 로또를 주관하고 있는 동행복권 사이트에서 역대 로또 당첨번호가 정리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으셔서 활용하셔도 된답니다. 동행 복권 사이트에서 역대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같이 살펴보도록 할까요.

 

역대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 다운받는 방법.

동행복권 사이트로 접속해 주세요. 네이버, 다음, 혹은 구글 등의 다양한 포털에서 '동행 복권'을 검색해 주시면 금세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같이 진행해 보시죠.

저는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결과 바로 보이는 '동행복권 복권통합포털'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된답니다.

동행 복권 사이트에 접속하여 (위 사진은 동행 복권 사이트 메인화면입니다.) '당첨결과' 텝을 선택하여 페이지를 넘겨 갑니다.

위 사진은 당첨결과 페이지 화면입니다. 여기서 스크롤을 내려 하단의 메뉴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드르륵드르륵 내려주세요.

동행 복권 사이트의 당첨결과 페이지 하단에 있는 로또 당첨번호 엑셀 다운로드 부분으로 찾아갑니다. 기본적으로 지나 회차에 대한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시직 부분 (아래 사진의 노란색 영역)을 1로 선택해주시면 1회부터 지난 회차인 907회까지의 로또 당첨번호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1회부터 시작하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1로 설정하지만, 원하는 회차가 따로 있다면 시작(노란색 부분)설정을 원하는 회차로 설정해 주시면, 설정된 회차부터 원하는 회차까지의 로또 당첨번호에 대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답니다. 1회부터 907회까지의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1회 부터 907회까지 역대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준비된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파일을 열려고 하면 아래 메시지 창이 뜰 수 있습니다. 저는 무시하고 '예'를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큰 이상은 없는데, 혹여나 불안하시면 따로 알아보신 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예'를 선택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에 대해 '예'라고 선택한 후, 파일을 열어 보면 다음과 같은 노란색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편집 사용'을 선택하셔야 우리의 목적에 맞는 로또 당첨번호 편집이 가능하니,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편집 사용'을 선택한 후, 열려진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년도', '회차', '추첨일', '당첨금', '당첨번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뽑아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제가 진행하고자 하는 역대 로또 당첨번호에 대한 색 구분을 하는 것이기에, 위 사진에서 표시된 붉은색 영역만을 뽑아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회차별 당첨된 사람의 수, 추첨일 등을 로또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로또 당첨번호 엑셀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본결과, '추첨일'과 '당첨내역'을 삭제한 후의 상태가 아래 모습입니다. 여기서 로또 당첨 '년도'도 필요 없으니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이 우리가 준비할 역대 로또 당첨번호에 대한 정리된 모습입니다. 이제 기본적인 준비는 끝이 났네요. 그럼, 몇가지 설정을 통해 살펴보기 편하게 조절해 두도록 할까요. 

  • 스크롤 시 회차 및 당첨번호 위치 정보가 사라짐을 고정합니다. - 틀 고정
  • 회차의 번호가 역순입니다. 1회부터 정방향으로 두면 추가할 때 편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
  • 당첨번호별 색을 입히도록 하겠습니다. (동행 복권 사이트에서 설정된 영역별 색을 기준으로 표시할게요.)

 


로또 당첨번호 위치 파악을 위한 '틀 고정'을 합니다. 

틀 고정을 왜하냐는 생각이 든다면 한가지 예를 들어볼께요. 로또는 매주 번호가 추가됩니다. 회차가 역순으로 되어 있다면 매주 추가되는 로또 번호를 파일에 정리하기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새로운 엑셀 행을 추가해서 입력해야하니, 조금 번거로울 수 있기에, 1회부터 순서대로 정리를 해두면 가장 아래에 회차와 당첨번호를 입력해두면 되겠죠. 저는 이 방법이 편하더라구요. 그럼, 스크롤을 해야하는데, 스크롤하면 당첨번호 위치 정보가 안보여 아쉬운점이 있답니다. 그래서 엑셀파일의 '틀고정'을 이용해 조금 더 편리한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 틀고정을 설정한답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 기준이랍니다.

 

그전에 역순으로 정리되어 있는 역대 로또 당첨번호를 1회부터 순서대로 정리되게 바꿔줘야겠습니다. 같이 해볼까요.

자, 이제 로또 역대 당첨번호를 1회부터 순서대로 정리해 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가볍게 살펴보면 되는데요. 문제는 스크롤을 하면 회차, 당첨번호 위치 정보가 사라지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이때, '틀 고정'을 이용해 주시면 좋답니다. 

위 사진같이 틀 고정을 하면 보기가 조금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 기준일 뿐일 수도 있겠죠. 틀 고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앞에서 보였던 회차 및 당첨번호 위치 정보의 틀 고정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이제 스크롤을 해도 조금 더 보기 좋게 설정이 끝났습니다. 확인해 볼까요.

이제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습니다. 설명을 하다, 회차 순서가 역순으로 돌아갔는데요. 다시, 정렬을 사용하셔도 되며, 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회차가 순서대로 보이고 있을 겁니다. 자, 이제 역대 로또 당첨번호에 각 번호별 색을 입혀보도록 할까요. 이번에는 엑셀의 '조건부 서식'이라는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역대 로또 당첨번호 번호별 (10개 단위)로 색을 입혀요. - 조건부 서식 활용.

자,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가 원했던 로또 당첨번호별 색을 입혀야겠죠. 기준은  동행 복권 사이트에서 기준으로 삼고 있는 번호별 색상을 기준으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야 훨씬 보기가 좋겠죠.

1~10번 11~20번 21~30번 31~40번 41~45번
노란색 파란색(또는 하늘색) 붉은색 회색 연두색

위 보이는 색상을 기준으로 조건부 서식을 이용한 엑셀의 로또 당첨번호별 색상을 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조건부 서식부터 활용해 보도록 할게요. 우선은, 조건부 서식으로 표시될, 그러니까 색상이 표시될 부분의 셀을 선택한 수 조건부 서식 설정 창으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색이 표시될 부분은 전체 당첨번호인데, 하나의 셀만 선택하는 게 의아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셀에 모두 설정한 후, 채우기를 이용하여 전체 영역에 조건부 서식 설정 내용을 적용하려고 하는 거랍니다.)

한 개의 셀을 선택하여 '홈텝'에 있는 조건부 서식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규칙 관리'로 들어가 주세요. 그럼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활성화 창을 만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활성화 창에서 '새 규칙'을 선택하여 범위별 서식을 지정해 주셔야 한답니다. 즉, 앞으로 '새 규칙' 5개를 만들어야 한답니다.

우선은 1번에서 10번까지의 범위에 해당되는 부분의 배경색 및 글꼴을 먼저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에서 10번까지는 노란색의 배경색으로 지정되어 있으니, 글꼴 및 배경색을 지정할까요.

글꼴은 배경색에 맞게 보이기 좋은 글의 굵기 및 글자색으로 지정하시면 좋답니다.

위 사진과 같이 1번에서 10번까지에 해당되는 번호는 노란색 배경에 굵은 검은색 글꼴로 서식 설정을 마친 것을 확인했습니다. 설정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에 새 규칙을 등록해 주세요.

5가지의 번호 그룹별 배경 색상 및 글꼴 설정에 대한 조건부 서식 새 규칙이 등록된 모습입니다. 모든 등록을 마쳤다면 최종적으로 셀에 적용되기 위해 '확인'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된 B4 셀에 조건부 서식 설정이 잘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모든 로또 당첨번호에 설정된 조건부 서식을 적용시켜 볼 차례네요. 우선은 B4 셀을 복사하도록 합니다. 

B4 셀을 복사한 후, 우선 오른쪽 편에 있는 셀들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우선적으로 이 부분에 설정된 조건부 서식 내용을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영역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옵션을 열도록 합니다. 그중, 붙여 넣기 옵션 중 '서식'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앞서 언급한 순서대로 진행하여, 붙여넣기 옵션 중 '서식'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붙여 넣기가 실행된 엑셀의 미리보기 기능이 작용해, 미리보기가 가능한데요. 위 사진과 같이 잘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서식'을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잘 적용된 엑셀 창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남아있는 로또 당첨번호 엑셀 영역에 대해 같은 방식으로 진행해 조건부 서식을 적용시켜 주시면 된답니다.

자, 이제 위 사진과 같이 역대 로또 당첨번호별 색상 설정이 잘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다음 회차 로또 예상 번호를 추출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물론,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다가오는 로또 예상 당첨번호를 찾는 것은 어쩌면 말이 안 되는 행위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다면 재미있는 취미 생활로 가능할지도 모를 일이지요. 로또를 즐기는 분들에게 이 자료가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