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tto In/Lotto Tool - 엑셀

로또 번호추출기

by 세이대 2020. 7. 27.
반응형

로또 번호 추출기 

로또 번호추출기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를 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또인이라면 당연히 번호를 추출하는 자기만의 방법이 있을 겁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밖에 없죠. 어떤 이는 생일로, 어떤 이는 꿈에서 본 번호로, 어떤 이는 자신만의 분석방법으로 매주 로또 번호를 추출해서 로또 게임을 즐기곤 합니다.

 

 

로또를 구매하다보면 가끔은 자동을 구매하기도 하는데요. 매주 로또 1등에 당첨된 사람들의 분포를 살펴보면 수동보다는 자동으로 구매한 사람들의 비율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로또라는 게임으로 상위 당첨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을 보여주는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로또게임에서 자동은 사실상 로또기계에게 6개의 번호 선택을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계에 프로그래밍된 알고리즘에 의해 원하는 액수만큼의 로또게임에서 자동으로 영수증이 출력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런 자동 게임의 경우 1번부터 45번까지 랜덤으로 중복 없이 기계가 번호를 선정해주는 것이죠. 이런 로또 번호 추출기 엑셀 VBA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오늘의 주제인 로또 번호추출기는 1번부터 45번까지의 랜덤으로 수를 하나 고릅니다. 그리고, 그 수를 6번 반복해서 최종 6개의 번호를 얻습니다. 다만, 6개의 번호 중 중복이 있다면 안 되겠죠. 이렇게 마련된 것이 로또 자동 게임 구매 중 하나의 게임이 형성되는 것이죠. 저와 같이 엑셀 VBA를 이용한 로또 번호 추출기 코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또 번호추출기 - 엑셀 VBA를 이용한 구성 보기

로또 번호추출기

위 사진의 화면은 제가 만들어본 로또 번호추출기의 화면입니다. 사진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매번 새롭게 로또 번호가 추출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주어진 로또 번호는 왼쪽 표의 가장 하단에 추출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1번부터 45번 사이의 프로그램이 랜덤으로 번로를 선택해서 1개의 조합이 만들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로또 번호추출기 활용방법에 대한 고찰

이번에는 간단하게 로또 번호 추출기에서 추출하는 게임은 한조 합의 로또 게임번호만 추출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간단하게 코드를 변화하면 원하는 개수만큼 로또 자당 게임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 로또 번호 추출기는 또 하나의 분석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물론, 누적되는 데이터를 쌓을 필요는 있습니다.

 

 

로또를 분석하는 방법 중에 여러 사람들이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분석'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로또 자동게임 영수증을 이용한 분석하는 방법인데요. 그 영수증에 나타난 번호들의 패턴, 개수 등의 기준을 통해 해당 주차의 로또 당첨번호를 추측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엑셀을 이용한 자동 로또 번호추출기를 이용해도 이와 같은 방식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장점으로는 한 번 만들어 두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이라 할 수 있지요. 물론, 자동분석에 대한 가설은 온라인으로 연결된 로또 기계의 데이터가 누적되어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지만, 엑셀은 그와는 별개의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 정해진 방법, 정해진 개수만큼 매주 추출하여 그 번호의 개수,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모은다면 또 하나의 분석 툴이 가능할 수 있겠죠. 다만, 그 효용성에 대한 검토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취하실 경우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기에 맹신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동 로또 번호추출기를 사용하면 로또번호를 선정할 때 망설여진다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분명한 것은 재미로 활용해보시는 게 가장 큰 부분일 수 있겠습니다.

 

로또 번호추출기 - 엑셀 코드 살펴보기

이제는 엑셀로 만들어진 로또 번호 추출기의 코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VBA를 사용해보신 적이 있다면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로또 번호 추출기가 어떻게 작동될지에 대하여 생각해두도록 하겠습니다.

 

 

  • 1부터 45까지의 랜덤수를 선정한다.
  • 선정된 수를 원하는 셀에 입력되도록 한다.
  • 선정된 수가 셀에 입력될 때, 기존에 입력된 수와 중복인지 아닌지를 파악한다.
  • 만약 중복인 수가 있다면 다시 랜덤으로 수를 선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 위 과정을 6번에 거쳐 반복해서 로또 자동게임을 완성하도록 한다.

자, 로또 번호추출기 프로그램의 작동원리에 대해서는 정리를 마쳤습니다. 이제는 각 과정이 작동할 수 있도록 VBA 언어로 만들어주기만 하면 끝나게 됩니다.

엑셀을 이용한 로또 번호추출기 코드

위 보이는 사진이 로또 번호 추출기의 전체 코드입니다.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작성한 대략적인 작동방식에 맞는 VBA 언어를 선정해야겠습니다.

◇ 1번 부터 45번까지 랜덤으로 수를 고른다.  - RandBetween( 시작 수, 끝 수)

◇ 선정된 수를 입력한다. - Cells( 행위치, 열 위치 ) = 변수(랜덤수)

◇ 선정된 수와 기존에 선정된 수가 중복인지 확인한다. - 사용자 함수를 이용 (Function 설정) / 논리형 (Boolean)

◇ 중복이 되면 다시 반복한다. - GoTo를 이용

◇ 위 과정을 6번 반복한다. - for 변수 = 1 to 6 (반복문을 사용)

이렇게 선정된 VBA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구동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면 된답니다. 따로 위치를 바꾸거나, 입력되는 셀 또는 개수, 혹은 선정될 번호의 범위는 코드에서 살짝 바꾸시면 된답니다. 

 

 

해당 로또 번호추출기 코드의 확장 - 로또 번호 조합기 제작프로의 확장 가능

이번 포스팅의 해당 내용인 자동 로또번호 추출기 코드를 조금만 수정하면 로또 번호 조합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출되는 번호를 그룹을 셀에 입력하고 입력된 셀의 범위에서 랜덤으로 셀을 선택해, 그 셀의 값을 받아온 후 원하는 곳에 다시 입력하면 결과적으로 랜덤이 아닌 선정된 로또 예상번호 그룹에서 6개의 번호를 추출하는 기능이 작동되게 된답니다.

 

 

이렇게 뽑아낸 번호는 로또 번호 조합기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여러분의 분석을 통해 추출된 로또 예상 당첨번호 그룹에서 번호를 추출하여 조합할 때의 편리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조금 더 만져본다면, 자동뿐만 아닌 반자동, 그리고 추출된 번호의 등수를 확인하는 엑셀 파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겠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차근차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투에 임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장비일 수 있습니다. 장비가 좋아야 더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로또인으로 로또 게임을 즐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번호를 잘 고르는 것이겠죠. 그것도 적은 수의 번호를 잘 고른다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 번호를 추출하다 보면 그 수가 제법 많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조합기를 사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로또 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로또 번호 추출기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