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생활 etc

손수건 선물의 의미, 소중한 사람에게 의미를 담아 전해주는 것.

by 세이대 2021. 6. 26.
반응형

사람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타인과의 여러 관계를 형성하며 '삶'을 살아갑니다. 처음에는 어색한 사람들에게도 어떤 계기 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로가 익숙해지면서 관계는 더욱 돈독해질 수 있겠죠. 고마운 사람에게는 고마움을 전하는 방법으로 '선물'을 주는 경우도 있는데, 선물에는 여러 의미가 담길 수 있습니다. 손수건 선물의 의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류가 시간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서 다양한 의미를 부여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서로 간의 신뢰를 상징하는 약속도 그중 하나라 할 수 있죠. 일정한 날짜, 혹은 시간에 서로가 만남을 가질 수도 있고 나아가 특별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특별한 날을 '기념일'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기념일은 어떤 일을 기리기 위해 임의로 정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국가의 경우는 '독립기념일', '명절', '추수감사절' 등의 다양한 날들이 있습니다. 개인 간에도 기념일이 있을 수 있을까요. 너무나 단순한 질 무입니다. 서로 간의 약속으로 특정한 날짜를 정하면 그것이 기념일이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기념일에는 서로의 마음을 전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연인들 사이에서는 서로의 관계가 형성된 기념을 축하며, 이런저런 선물을 전해주는 모습도 많습니다. 서로가 받았을 때 너무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의 가격대와 쓰임이 있는 선물이라면 더욱 좋겠죠. 그런 의미에서 가볍게 선물하는 것으로 '손수건'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손수건 선물에도 특정한 의미가 있을 수 있을까요.

손수건 사진
손수건 선물, 고마움을 전하는 방법

 

선물을 고를 때는 타인의 입장으로 고려하여 고르게 됩니다. 그 사람이 좋아할 만한 것, 혹은 그 사람이 필요로 할 수 있는 물건을 선택하게 됩니다. 만약, 취향이나 필요성을 모른다면 일반적으로 가장 잘 쓰일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기도 하죠. 

 

손수건은 외출할 때, 혹은 일상의 활동에서 가지고 다니며 다양한 쓰임이 있습니다. 땀이 많은 사람들은 땀을 닦아내고, 콧물이 흐르는 경우, 다쳤을 때 지혈을 하는 경우 등의 다양한 쓰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유용한 물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손수건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학생 때와는 다르게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쓸 수밖에 없죠. 자신의 모습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깔끔한 모습이 유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땀이 많은 사람은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깔끔하게 손수건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땀이 많은 편이기에 손수건은 참 유용한 물건이기도 합니다.

 

  • 손수건 - 호주머니에 넣거나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수건 <출처, 한국어 사전>

 

이렇게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물건인 손수건, 그 손수건 선물의 의미가 마냥 좋지만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물건의 의미는 주로 사용되는 용도에서 따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의미가 썩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너무 의존할 필요는 없겠죠. 가볍게 살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 손수건 선물의 의미들


손수건은 '이별'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가슴 아픈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는 일본에서 전해진 의미라고 하며, 이별의 의미를 담게 된 유래는 이렇습니다.

 

 

  • 손수건의 한자에는 '절연'을 뜻하고 있답니다. 절연은 '인연을 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이별'과의 연관성이 전해진 듯 보이네요.
  • 과거 전쟁영화에서 출병하는 연인에게 손수건을 흔들며 인사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과거, 여성의 인사 방법으로 손수건을 흔드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모습에서도 의미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측해 봅니다.
  • 하얀색 손수건의 경우, '눈물을 닦으라는 의미'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 이별을 뜻하는 손수건 선물, 피해야만 할까요.


과거부터 내려오는 것은 어느 정도 '미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 수 있죠. 이는 당시의 풍습 혹은 단어의 의미에서 연관되는 내용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시대가 변화하면 그 의미도 변화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물하는 사람의 '마음'이고, 받는 사람에게 실용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징크스'라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해야만 하는 사람들의 경우, 피하는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선수의 경우 음식을 상당히 조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기는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늘 최고의 컨디션으로 임해야 하죠. 만약, 배탈이 난다면, 상상만으로도 끔찍할 것 같네요.

 

이처럼, 개인의 취향, 상황을 고려하여 실용성 있는 선물이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받는 사람이 선물의 의미에 여러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성향이라면 지양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손수건도 충분히 매력적인 선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여기에 덧붙여 짧은 메모 혹은 손편지가 있다면 선물을 주는 사람의 마음은 더 의미 있게 전달될 수 있을 것입니다.

 


 

손수건의 진짜 용도는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누군가의 눈물을 닦아주기 위한 것
-- <영화 '인턴' 중> --

 

- 영화 인턴 예고편

영화 '인턴' 예고편.

'힐링'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다양하게 있죠. 영화 '인턴'은 젊은 사람들의 사회에서 적응하는 고령의 주인공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많은 경험과 지혜를 안고, 여러 문제들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모습이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을 안겨주는 모습입니다. 아직 못 보셨다면, 추천하는 영화입니다.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