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증상확인법 으로 코로나 불안감 이겨내기. 코로나 예방수칙.
계속해서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접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런 생각이 들곤합니다. '나도 코로나 증상이 있는 것 아닐까.' 하고 말입니다. 물론, 저만 그럴수도 있겠네요. 코로나 증상이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하다고만 알고 있기에, 기침이 나거나 목이 따갑거나 혹은 미열이 있는 느낌이 날때면 지레 겁이 나곤 합니다. 보다 정확한 코로나 증상확인법을 안다면 이러한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을텐데요.
그래서인 것 같네요. 코로나 증상확인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가 말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공식적으로 알린 자료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 코로나바이러스 주요증상 바로가기) 주요증상으로 발열, 기침, 인후통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언뜻 생각해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감기 증상과 코로나 증상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전에는 폐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했었죠.
코로나 확진자가 900명을 넘어선 시점에서 너도나도 불안감에 휩싸이고, 코로나의 무섭도록 높은 전염성과 반복적으로 코로나에 관련된 소식을 뉴스로 접하는 사이 우리는 상상임신과 같이 상상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조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특히나, 코로나19 현황을 보면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는 대부분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 집안의 어른을 걱정하는 마음과 겹쳐 더욱 불안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거리면 가족도 위험할테니 말이죠.
그렇다고, 단순 발열, 기침, 인후통을 느낀다하여 무작정 진료소를 찾아가 진료를 요청하는 것은 좋지 못한 행동일지 모릅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그곳은 이미 여러 환자들이 지나쳤을 가능성이 높은 곳이므로 감염위험성이 있을 수 있지요. 발열, 기침, 인후통 증상이 있으면 단순 감기 일 수도 있는데 무작정 찾아가서 이동 동선 혹은 특정한 위치에서 감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할까요.
질병관리본부(유증상자대처법 바로가기)에서는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이나 목아픔 등)이 나타난 사람의 경우 행동 지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선 학생의 경우 등교를 하지말고, 회사원의 경우 출근을 하지말며, 외출 자체를 자제하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3~4일 경과를 관찰합니다. 만약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발열, 기침, 목아픔등)이 심해지면 콜센터(1339, 지역번호+120) 혹은 보건소로 문의하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 자차(자기차량)을 이용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지료 의료진에게 해외 여행력 및 호흡기 증상자와의 접촉 여부를 밝히라고 하네요. 정리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의심증상(발열, 기침, 목아픔등)이 있을 경우 -
-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마시고 외출을 자제
- 집에서 충분히 휴식, 3~4일 경과 관찰
- 38도 이상 고열 지속 또는 증상(발열, 기침, 목아픔등)이 심해지면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 방문(1339, 지역번호+120, 지역 보건소 문의)
※ 의료기관 방문시 자차(자기 차량)이용, 마스크 필수, 해외 여행력, 호흡기 증상자와 접촉 여부 밝힘 ※
네, 코로나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외출 자제, 충분한 휴식 및 관찰,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 보건소 문의 혹은 선별진료소를 찾으라고 하네요. 선별진료소를 찾을 때는 반드시 주의사항을 지켜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나우(CoronaNOW)에서도 간단한 자가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참고용으로 의료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개발자는 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참고용으로는 충분할 듯 보여 소개해 드립니다. 참고로만 활용해 보세요.
<<코로나나우, 내 증상 알아보기. 바로가기>>
그래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 예방수칙을 철처하게 지키는 것이겠죠. 개개인이 코로나 예방수칙을 지킨다면 아무리 위험하게 높은 전염력을 가진 코로나 바이러스라도 쉽사리 전파되진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이야기하는 코로나 심각단계에서 준수해야 할 코로나19 행동수칙(바로가기)입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일반국민-
-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으세요.
-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마세요.
-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 사람 많은 곳에 방문을 자제하여 주세요.
코로나19 예방수칙 고위험군-
(임산부, 65세 이상, 만성질환자 : 당뇨병, 심부전, 만성호흡기 질환(처닉, 만성폐쇄성질환), 신부전, 암환자 등)
-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마세요.
- 불가피하게 의료기관 방문이나 외출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아주 사소하고 귀찮게 느껴지는 하나하나가 모여 우리를 지키는 작은 방패가 되어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방패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0/02/25 - [이슈 바라보기] - 코로나19 현황. (2월 25일) 코로나 확진자 수 변화 추이 및 코로나 소식. 대구 봉쇄?!!.
2020/02/25 - [이슈 바라보기] - 코로나나우(CoronaNOW). 이 사이트 아세요. 중학생 코로나 앱 사이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하단의 "공감.💖",을 눌러주세요.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이슈 바라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명수 조장혁 진서연 비판 마스크 대란을 바라보는 시선. (0) | 2020.02.26 |
---|---|
코로나19 동선지도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 코로나 동선 확인 사이트 어플 소개. (0) | 2020.02.26 |
코로나나우(CoronaNOW). 이 사이트 아세요. 중학생 코로나 앱 사이트 (0) | 2020.02.25 |
코로나19 현황. (2월24일). 코로나 확진자 변화 추이 및 코로나 소식. (0) | 2020.02.24 |
이탈리아 확진자수. 지역전파 넘어 세계전파 우려. 코로나19 현황 소식. (0) | 2020.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