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바라보기

코로나19 확진자 변화. 달라진 확진자 수의 변화.

by 세이대 2020. 2. 13.
반응형

코로나19 확진자 변화. 달라진 확진자 수의 변화.

코로나19의 확진자 수가 오늘자인 2월 13일 달라진 것을 알리는 매체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현재 코로나19의 경우 대한민국은 새로운 확진자가 나타나지 않음으로서 전파속도가 누그러지고 있는 양상이 아닌가 보여지고 있는데 뜻밖의 소식이 들려왔네요.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알려진 우한에 있는 후베이성에서 들려온 소식입니다.

코로나19의 확진자를 분류하는 방법을 새롭게하여 적용한 결과 후베이성을 포함한 중국 전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대폭 상승했다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코로나19의 기존 확진자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 소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 같습니다. 

출처 pixabay

임상진단병례 항목을 새롭게 만들어 적용한 결과 이같은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기존 검사 방식인 핵산 검출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하더라도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검퓨터단층촬영결과 폐렴 증상이 있을시 임상진단병례군에 포함시키게 되어 수치의 급격한 변화를 보인다고 하네요. 중국 전역의 신규확진자는 1만5천여명으로 급증하는 결과치를 낳았다고 합니다.

출처 pixabay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변화가 가져오는 의미에 대한 생각

현재 전세계적으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코로나19는 작은 방심이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실정까지 와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의심환자 및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많은 인원을 동원하여 그들의 동선을 조사하고 접촉자를 찾아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될 수 있는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대부분 일반인의 경우 매일까지는 아니지만 확진자 및 의심환자의 발생 수와 발생 위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결과에 의해 동요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출처 pixabay

이러한 환경속에서 전해진 코로나19의 확진자 수의 대폭 상승은 단편적으로의 체감은 어찌보면 위험해 보일지도 모릅니다. 첫째로, 시스템화 되어 있는 검역체계에 대한 신뢰성의 하락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초기 대응은 미흡했다고 할 수 있을 지 모르나, 현재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는 시스템은 사람들에게 검역체계에 대한 신뢰감을 조금씩 쌓고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결과는 시스템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둘째로, 코로나19에 대한 사람들의 불안감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검역체계에 대한 신뢰감이 쌓일 수록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요. 자신의 주변에 확진자 혹은 의심환자가 없다는 것을 믿고 안정감을 얻어 일상생활을 살아갈 수 있을 텐데요. 이런 상황 속에서 안전하다고 믿었던 자신의 주변에서 또 다시 확진자 및 의심환자가 발생할 수 있으며 나아가 그 사람의 동선에 자신의 동선이 겹치는 경우가 있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가져다 줄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출처 pixabay

 

반면, 이러한 현상이 꼭 나쁘게만 생각할 수는 없을지 모르겠습니다. 초기 코로나19에 대한 미흡했던 초기대응에 의한 확산에 관련해서 입니다. 보다 빠르게 검역체계를 확립했더라면 코로나19의 전파속도는 지금보다는 늦춰졌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측면에서 생각한다면 현재의 검역체계 안에 보다 정밀한 검역체계를 확립함으로서 훗날 발생할 작은 가능성마저 차단할 수 있는 방어막을 형성했다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조만간 확실하게 코로나19를 종식시킬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현재의 검역체계만을 고집하고 나아갔다면, 작은 구멍이 댐을 무너뜨리듯 훗날 더욱 심각한 사태를 맞을지도 모를 일이기에 보다 세밀한 조건으로 확진자와 의심환자를 확정지어 대처하는 것은 바람직한 대처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초기에 알려졌던 위협성에 비해 현재는 그 체감이 조금은 줄어들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요. 아직까지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확진자와 발병했을시 뚜렷한 방법이 없다는 점은 불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에 대한 베일이 조금씩 벗겨지고 있음과 개개인의 관리에 힘을 받아 빠른시일내에 분명이 좋은 소식이 들려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조금씩 힘을 모아 대처한다면 이 위기에서 이겨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고 손소독 및 손세척을 철저하게 하여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도 전파되지 않도록 바랄 뿐입니다. 

2020/02/10 - [이슈 바라보기] - 코로나 알리미 사이트.

2020/02/09 - [이슈 바라보기] - 코로나 맵 사이트. 코로나 현황 한 눈에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