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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 Information

블랙키위(blackkiwi) 키워드 검색 및 정보 사이트.

by 세이대 2020.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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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키위(blackkiwi) 블로그 운영 필수 키워드 검색 및 정보 사이트.◀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보의 키워드 선정 요령에 대해 글 하단부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티스토리 및 네이버, 다음, 워드프레스등 다양한 채널에서 자신만의 생각을 나타내며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답니다. 저마다 블로그 운영의 목적은 다양할거며 블로그를 키우는 재미에 푹 빠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를 막상 개설하고 운영을 하다보면 적잖은 고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블로그에 열심히 글을 올렸는데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생각보다 적다는 것이 시작하고 느끼는 가장 큰 고민이 아닐까 합니다. '내 블로그가 재미가 없나.', '내가 글을 쓰는데 재주가 없나.' 등의 생각으로 연결되는 고민의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 

블로그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것은 바로 사람들의 관심사에 관하여 입니다. 사람들은 정보를 얻기위해 검색을 하고, 검색을 통해 찾아지는 웹 혹은 블로그 등의 채널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즉, 방문객들은 관심사에 관련 있기에 클릭을 하는 수고로움을 감수하는 것이죠. 그럼, 그 관심사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그 관심사를 우리는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사람들이 자주 찾아보는 키워드, 사람들이 좋아한느 키워드 혹은 내가 좋아하는 키워드 등 수많은 키워드가 존재하는데 거기서 우리는 선택을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나의 관심사에 대해 글을 적을 것인지, 아니면 대중이 관심을 가지는 키워드에 관해서 글을 작성할 것인지 말입니다. 역시나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대중이 선호하는 키워드에 대해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채워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대중이 관심있어 하는 키워드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이번에는 그 키워드를 찾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블랙키위 (Blackkiwi)'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블랙키위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키워드를 검색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이미, 많은 블로거 및 마케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랙키위 (Blackkiwi) 사이트 소개◀


우선은 블랙키위 (Blackkiwi) 사이트를 한 번 둘러볼까요. ☞ 블랙키위 사이트 바로가기.

블랙키위 메인화면. 출처 블랙키위

블랙키위 ( www.blackkiwi.net)로 접속하시면 만날 수 있는 메인화면 입니다. 분석된 결과, 키워드 검색량, 기 밖의 기능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좋은 것은 '인기 급상승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자신의 취향이 아니거나 의미 없는 정보일 수 있으나, 최근 대중의 관심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블랙키위는 개인이 운영하는 무료 사이트이기에 자발적 후원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정말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작은 후원의 손길을 내밀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블랙키위 후원페이지. 메인화면 하단부에 연결되는 링크가 있어요.

 

메인 화면을 확인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키워드 검색을 한 번 해볼까요.

빨간 네모 박스가 쳐진 곳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 혹은 우측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원하는 키워드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키워드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지 검색해 보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검색결과. 출처 블랙키위 (blackkiwi)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실시하면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상세하게 많은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하단에는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PDF파일로 변환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세심한 배려가 눈에 띄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 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니 굉장히 감사할 따름입니다. 차근차근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블랙키위 (Blackkiwi) 사이트 검색을 통한 키워드 정보 확인◀


키워드 검색 결과 상단 정보. 출처 블랙키위 사이트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누적 검색과 소요시간 그리고 등급입니다. 갈색 네모칸의 정보입니다. 처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대략적인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블랙키위를 통하여 검색할때 걸린 시간을 의미하며, 등급의 경우 활용 가능한 정도를 나누는 지표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알파벳 순서로 등급이 정해지기에 A등급으로 갈 수록 검색량에 비해 글의 수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A등급의 키워드를 주제로 잡으면 방문자수가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죠.


키워드 검색 결과 정보 활용. 출처 블랙키위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보이는 정보는 연관 키워드유사 키워드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키워드에 관련하여 연관되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 (사진의 왼쪽), 그 키워드와 유사한 다른 키워드 (사진의 오른쪽)에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영역안에는 버튼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클릭을 하여 간략한 정보와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검색하고자 했던 키워드 뿐만 아니라 연관 키워드 및 유사 키워드에 관하여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검색 결과 정보 활용. 출처 블랙키위

유사 키워드 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유사 키워드를 클릭하면 사진과 같은 말풍선이 표시되며 PC검색량, 모바일검색량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키워드가 괜찮아 보인다면 네모박스된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다 보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다른 키워드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또 다시 생각을 해야하지만, 이런 기능이 있다면 연속적으로 키워드 검색이 용이할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키워드 검색 결과 정보 활용. 출처 블랙키위

그 아래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월간 검색량월간 컨텐츠 발행량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우리가 키워드를 선정하는 수치적인 기준이 되는 정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은 키워드를 검색하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겠지요. 앞서 언급한 대중이 원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라는 기준으로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월간 검색량이 블로그의 컨텐츠 발행량보다 많아야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글에 대한 방문자가 생길 것이기에, 당연히 우리는 월간 검색량과 월간 컨첸츠 발행량을 비교하여 적당한 키워드를 선정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저와 같은 초보는 월간검색량이 너무 높지 않은 것에서 출발하라는 조언을 많이 얻었는데요. 그 이유는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월간검색량이 많은 것은 이미 선점하고 있는 고수들이 많기에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는 점. 즉, 포화상태가 높은 (블랙키위에서는 등급이 낮은) 키워드의 경우 노출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블로그의 활동이 아직은 미미하기에 블로그 점수가 낮아 글의 노출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너무 욕심내지말고 차근차근 운영하라고 하는데, 글 몇개 쓰다보면 점점 조급함을 느끼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꾸준함이 답이라고 하니 주제를 정한다면 우선은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부터 좋은 글을 쓸 수는 없을 테니 말입니다. 


키워드 검색 결과 정보 활용. 출처 블랙키위

그 다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예상 검색량키워드 포화 지수에 관련된 정보입니다. 우선 예상 검색량에 대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검색량 정보는 지난달을 기준으로 통계값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검색량이 많을 것인가에 대해 궁금하기 마련인데, 개발자는 이 가려운 부분을 세심하게 긁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말 그래도 앞으로의 검색량에 대한 예측 정보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키워드 포화 지수인데요. 앞서 키워드의 선택기준이 되는 검색량과 컨텐츠 생산량을 비교하여 그 정도를 나타내주는 지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 정보가 키워드 선정에 가장 중요한 정보란 생각이 드네요. 포화지수가 낮아야 경쟁자가 적을 테니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키워드는 글을 작성하기 좋은 주제인듯 합니다. 검색량에 비해 컨텐츠량이 적기 때문이죠.


키워드 검색 결과 정보 활용. 출처 블랙키위

조금 전까지 보여줬던 정보는 통계의 수치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했다면, 그 다음으로 보여지는 정보는 수치를 보다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꺽은선 그래프, 막대 그래프, 원 그래프를 이용하여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좋은 점은 지난 월별 검색 비율과 주말,평일의 검색 차이, 연령, 성별등 해당 키워드에 대해 검색하는 대상을 보다 좁은 범위로 특정지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글을 작성하는 시기, 예를 들어, 월별을 기준, 주중 혹은 주말을 기준, 그리고 글을 볼 대상에 대하여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아직 초보인 저는 좋은 활용은 하지 못하고 있네요. 또한, 포스팅한 글에 대한 반응이 생각보다 미미하다면 어떤 부분에 대하여 고려해야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지표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 첨부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키워드 검색 결과 정보 활용. 출처 블랙키위

끝으로 검색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의 섹션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도 상당히 중요한 정보 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한 사람들은 가장 상단에 보여지는 글을 무의식적으로 클릭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도 그렇거든요. 그런데, 작성한 포스팅 글이 하단 혹은 다음 페이지에 있다면 방문자가 클릭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지죠. 그렇기에 포화도를 보는 것이며, 섹션 배치의 경우 블로그 섹션 영역이 하단부에 있다면 검색한 사람들이 클릭할 확률이 또 낮아지게 됩니다. 즉, 좋은 키워드를 잘 골라, 멋지게 포스팅을 해 블로그 영역에서는 상위에 노출이 되었는데 블로그 영역 자체가 하단에 있다면 방문자의 유입이 생각보다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섹션의 위치도 체크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블로그로 노출되지 않아요. 슬프지만, 웹페이지 영역에 노출됩니다. 다음에서의 노출을 생각해야하지만 네이버의 사용자 수가 월등히 많고, 오픈된 정보의 활용은 네이버에서 하고 있기에 섹션의 위치도 네이버를 기준으로 알려주고 있답니다. 과거에는 네이버에도 블로그 영역이었다고 하는데, 다시 노출시켜줄까요..)

마지막으로 PDF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요. 한 번 검색했던 정보에 대하여 다시금 검색을 하거나, 유사 키워드를 기록해 두는 번거로운 작업을 키워드 PDF 파일 다운로드로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아마, 개발자도 블로그나 마케팅을 해보지 않았을까요. 그렇기에 이렇게 세심한 배려가 가능할테니 말입니다.


▶블랙키위 (Blackkiwi) 사이트 검색을 통한 키워드 선정 요령◀


저도 아직은 초보 중의 초보이기에 키워드를 선정하는 기준에 대한 명확한 방법은 찾아보고 있는 중이랍니다. 하지만, 같은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정보를 정리합니다. 이 글을 클릭하셨다면 무엇보다 키워드 선정 방법에 대한 정보를 원하실테니 말입니다. 초보가 초보에게 전하는 키워드 선정 요령입니다.

처음, 아무 키워드나 우선 선정을 합니다. (관심사에 관련된 키워드가 가장 좋겠죠.)

이번, 블랙키위를 비롯한 다양한 키워드 검색 사이트에서 우선 검색을 합니다.

삼번,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확인하여 키워드를 선정할 것인지 버릴 것인지 판단합니다.

       여기서 키워드 선정의 기준은 해당 키워드의 포화상태를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될 것입니다.
       정말 좋은 키워드인데 경쟁자가 많다면 승부를 하기 힘들기에 조금 우회하여 글을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우회의 경우는 유사 키워드 검색 및 연관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다른 키워드를 선택하는 경우 또는, 해당 키 워드와 관련된 다른 키워드를 합쳐서 글의 방향을 잡아보는 방법입니다.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사번, 일단 키워드를 선정하셨다면 글을 작성하세요. 

       - 물고기는 낚시대를 기울인 사람만이 잡을 수 있답니다. 글을 작성해야 방문자가 생기든, 문제점 수정을 하든 할 수 있을 테니 저처럼 일단 그냥 글을 작성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 

(사실은 아직 잘은 몰라요. 기대하셨을 텐데 미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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