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tto In

로또분석 방법. 로또 분석의 기본틀. 선형과 패턴.

by 세이대 2020. 2. 17.
반응형

"로또는 분석이 가능한가."

 

라는 의문은 잠시 접어 두기로 하겠습니다. 로또의 분석 가능 여부는 성공한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로 나뉠뿐이죠. 혹시 아나요 현재보다 데이터가 모여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하는 상황이 온다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AI의 개발 가능성이 높아질지 말입니다. 물론, 현재는 공상에 가까운 생각일지 모르겠네요. 혹여나 관심이 생겨서 클릭을 하신 분은 이미 로또에 대하여 나름의 분석을 하거나, 분석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셔서 들어왔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분석 가능 유무가 아닌 분석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고를 확장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그렇기에 우리는 분석의 가능 유무를 따지는 것보다는 분석이라는 것에 도전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춰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 가능 유무는 개인의 자유와 판단으로 하는 것이 좋겠지요. 누구의 강요도, 누구의 권유도 필요없는 공간일 뿐입니다. 과거 유튜브가 돈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은 사람들은 개인 방송을 하든,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든 시간 낭비라는 말을 많이 했을 것이며, 음식 장사에 전문성은 필요없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음식 자체를 연구하는 사람도 시간 낭비라 불렀을 지 모릅니다. 로또는 과학적, 비과학적 어떤 것으로도 해명될 수 없습니다.

 

 

"맞아요. 로또는 매번 랜덤으로 뽑혀지고 있습니다."

 

이론을 따지자면 피곤해지니 단순하게 생각해 볼게요. 매번 랜덤으로 뽑혀지는 경우 다음이 예측 가능할까요.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통계치는요. 많이들 예시로 드는 동전 던지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0번의 동전 던지기를 할 때, 앞면과 뒷면이 나올 확률은 한 번에 0.5의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다음 회차로 넘어가도 똑같이 0.5의 확률을 가집니다. 선행된 실험이 후행되는 실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죠. 그렇다면 100번이라면, 1만번, 1억번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네. 예측을 해서 매번 맞춘다는 것은 현재의 과학에서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로또는요."

 

동전 던지기와 마찬가지로 매주 새롭게 시행되는 추첨인 로또, 또한 과학적인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요. 서두에서 분석 유무를 논하지 않기로 하고 분석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만 주저리주저리 하고 있네요. 이유가 있습니다. 분석이 가능하다, 불가능하다를 논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관찰 결과를 이야기하고 싶은 것입니다. 로또의 번호를 특정한 규칙으로 뽑아 보고자 한다면 당연히 이와 같은 모습을 인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죠. 상대를 알고 덤벼야 나의 피해를 줄이고 내가 얻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작은 가능성이 열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접어두고 이제부터 로또 분석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선형과 패턴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선형은 말 그대로 과거의 어떤 기준을 중점으로 하여 다음 번호를 예측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패턴은 어떤 것일까요. 물론, 패턴도 특정한 기준을 통하여 다음 번호를 예측하는 것인데 가장 큰 차이는 선형은 특정 번호를 뽑는 것, 패턴은 특정 그룹을 뽑아 내는 것이라고 저는 기준을 잡았습니다. 물론, 로또 분석 방법이 다양하듯 특정 단어에 대한 개개인의 기준은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로또 분석. 선형적 분석에 대하여.

선형적 분석은 앞에서도 언급했 듯이 특정 수에 대한 분석이라는 기준으로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로또 분석 접근 중에 이웃수, 사잇수, 중간수 등 분석의 기준을 잡고 접근하는 사람마다 특징에 따른 이름은 달리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접근하는 방법이겠지요.

 

이러한 선형적 분석에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계산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이란 기준을 잡은 회차(일반적으로 전회차를 의미합니다.)에서 출현한 6~7개의 수(보너스 번호의 포함 유무에 따라 달라짐.)를 기준으로 특정 계산식에 대입하여 다음회차에 출현할 번호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특정 그룹에 관해서도 일정한 식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룹을 통하여 만든 경우 선택해야할 번호의 수가 많아져 특정 번호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계산식의 형태는 다양하며 기본적인 형태는 사칙계산 즉, +, -, x, ÷를 이용하여 기준으로 정한 회차에 출현한 번호를 기준으로 특정 수를 사칙계산해 나온 결과값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기준 회차에서 1, 2, 3, 4, 5, 6 이 당첨번호로 출현했다고 가정합니다.(물론, 말도 안된는 번호죠.)
1번을 기준으로 잡아 생각하면 (1 + 45) ÷ 3 = 15.333 이라는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소수점 아래 자리를 때고 다음 회차에 15번이 나올 것이란 기대를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식은 다양하게 만들 수 있기에 여러 실험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표는 계산식으로 실험하여 당첨번호와 대조한 결과입니다.

다양한 계산식이 존재하지만 제가 정한 임의의 방식으로 확률이 높은 경우의 규칙을 654개를 모아 봤습니다. 전혀 맞지 않는 것은 아니며, 적중률이 맞아 질 때는 연속적으로 몇주간의 혹은 10주내 5번 이상의 적중을 보이는 현상을 목겪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규칙을 만들 수 있겠지만, 시간과 아이디어의 싸움에서 힘겹습니다. 하지만 활용가치는 충분히 있을 수 있지요. 표를 이용하여 다시금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654개의 추출 규칙 중 평균적으로 약 100여개의 규칙이 다음 회차의 당첨번호를 추출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엑셀의 함수를 이용한 것이며, 댓글을 달아주시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계산식을 이용한 추출 규칙 654개
▶ 기본적인 전체확률은 약 20%
▶ 654개의 규칙 중 약 100여개의 규칙이 적중하는 현상의 자료
▶ 필요하다 싶으시면 '좋아요' 와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메일로 파일을 보내드릴게요.)

◆ 로또 분석. 패턴적 분석에 대하여.

로또 당첨번호를 가지고 가만히 쳐다보면 특정한 규칙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가령 예를 들면, 단번대가 10주 연속으로 나오게 되면 다음회차에는 단번대가 출현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또, 40번대가 4주 연속 나온다면 다음에는 40번대가 출현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런 기준으로 예측을 하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겠네요. 기 기준은 과거 당첨번호들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모습이 일반적으로 패턴이라 불린다고 개인적으로 기준을 정했답니다. 

로또 패턴 예시. 엑셀 이용.

위 그림에서 확인하시면 오른쪽 빨간색 네모칸이 하나의 패턴 규칙으로 사용가능할 과거의 규칙이라 잡을 수 있겠습니다. 위쪽의 네모칸에서는 십번대가 4주 연속 출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당연히 다음번에는 단번대가 출현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며, 밑에있는 네모칸에서는 40번대가 4주 연속출현했습니다. 당연히 다음번에는 40번대가 출현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과거에 보여줬던 모습을 통하여 그룹을 형성하고 그룹안에서 수를 뽑아 낼 수 있는데요. 이것을 저는 패턴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룹으로 추출하면 무슨 의미가 있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45개의 번호에서 10개 혹은 5개의 번호로 구간을 좁힐 수 있다면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중요한 분석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주 간략하게 대표적인 큰 그림들에 대하여 살펴봤는데요. 두가지 모두 어떻게 활용하는 것인지가 중요하며 매주 매순간 그 규칙이 살아남는다는 보장은 없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왕 할 로또라면 어느정도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니 말입니다. 물론, 고액이나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적당한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소액으로 게임을 즐기는 현명함이 있어야 재밌는 게임이 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